티스토리 뷰

기타 관련 소식

한국 기준금리 0.25% 인상

specificthinking 2021. 8. 26. 17:42

금일 8월 26일 국내 금리인상이 이뤄질 것인가 말 것인가가 관심사였으나 결국 0.25% 인상으로 결정이 났습니다. 

금리는 실물경제에도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어떠한 결과가 있을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준금리 인상 섬네일

 

 

 

 

금리 인상의 원인

 

보통 금리를 올리게 되는 경우는 물가의 강한 상승으로 인해 이를 눌러주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경기가 많이 회복되었다고 생각할 때 유동성을 줄이기 위한 목적이죠.

 

그런데 이번 금리 인상은 미국 기준금리 인상 시기를 재고 있기도 했고 코로나로 인한 1년 반동안의 최저수준 금리를 깨기 위한 행동으로 이해할 수 도 있습니다. 그만큼 유동성으로 인해 가계부채가 많아지고 자산 가격 상승 원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기준금리와도 0.5%  차이를 보이다가 다시 격차가 벌어진 셈입니다. 

 

하지만 미연준이 테이퍼링이 시작된다면 우리나라도 또 추가적으로 금리 인상을 할 것 같은 뉘앙스를 이주열 총재가 보여줬기 때문에 금리에 민감해지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금리 인상의 영향

 

당장 오늘의 경우 주식시장같은 경우 혼조세가 오갔습니다. 금리 인상 소식 때문인지 외인들도 팔자 분위기를 게속 이어져가기도 했고 일부 금융주가 조금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금리는 돈의 가치라고 생각하는게 좋습니다.

금리 인상은 한국돈의 가치가 그만큼 커졌다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환율을 더 따져봐야하는 것이지만 상대적으로 외인의 달러는 약세가 되기 때문에 외인들이 자금이 일부 빠져나가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현상은 아니기 때문에 순간적인 악재라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오늘 같은 경우는 추가 금리 인상에 대해 시사를 했기 때문에 소식 이후 외인들의 순매도 파워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어요

 

 

금리인상은 높아지는 대출이자 때문에 기업의 투자가 위축되고 가계부채 때문에 소비자 역시 위축된 소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피부에 와닿을 수 있는 금리인상의 영향은 부동산 대출금리에 대한 사항입니다. 

 

 

 

 

 

 

 

 

기준금리가 오르면 그만큼 대출금리로 정비례로 오르지는 않습니다만, 오르는 방향쪽으로 가는 것은 확실합니다. 얼마전부터 주택자금대출에 대한 규제와 금리에 대한 이야기들이 보도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시장금리가 이미 기준금리 인상을 선반영했다고 하더라도 추가금리 상승에 따른 시장금리 또한 상승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기준금리가 그대로라 하더라도 은행권은 가산금리를 통해서 금리를 조절하기도 합니다만, 아직도 펜데믹이 더 심해지고 있는만큼 경제적인 부분에서 부담이 많이 되는 금리인상에 대해 자금 포르폴리오를 잘 정비할 팔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금리와 관련하여 지난번에 정리한 문서들이 있으니 참고하여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공부하자

복잡한 설명 없이 한 용어 용어만 정리하기 위해 적고자 합니다. 경제를 알기 위해서는 금리를 가장 먼저 개념으로 잡고 시작하는게 좋을 듯 싶어서 공정금리와 변동금리에 대해서 용어 설명을

steconomy.tistory.com

 

 

법정금리 인하 국민들에게 좋은 것인가

금일 7일부터 법정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낮아진다고 합니다. 금리가 낮아짐으로 인해서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가 간략히 적어볼까 합니다. 법정금리 인하 대부업법 시행령 개정을 통해 대부

steconom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