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금과이자 및 상환방식에 대해 공부한 바를 적어봅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원금과이자 및 상환방식을 알아두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구요. 봤던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상환방식에 따른 원금과이자에 대해 어떤게 유리한지 살펴볼까 해요. 살아가면서 한번 쯤은 궁금한 분들이 많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원금과 이자

 

 

 

원금과 이자는 우리 생활에서 뗼레야 뗄 수 없습니다. 글을 쓰는 지금 이순간에서도 어디선가 내 자금의 이자는 쌓이거나 빌린돈의 이자는 불어나거나 하는 끊임없는 성장이 진행되고 있죠. 원금이 적을 때는 이자에 대한 느낌이 안오지만

원금이 많아지면 이자가 0.1% 변동됨에 따라도 한달 월급이 왔다갔다 할 정도로 후덜덜해질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원금 이자에 대해서 잘 정리해 둘 필요가 있어요. 

 

금리 관련해서는 하단 글을 참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환방식 내용

 

 

100만원이 원금이고 이자가 10%, 그리고 기간을 1년이라 가정하에 예를 들고자 합니다. 

 

 

1. 원금 균등분할상환 방식

 

원금을 일정한 금액으로 균등하게 나눠 상환하고, 원금 잔액에 따라 책정되는 이자도 함께 상환하는 방식. 만기일에 가까울수록 원금에 따른 이자가 매달 줄어들어 총 이자액이 가장 적다. 단점이라면 초기 상환금액이 높고 매월 상환금액이 달라진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장기주택담보대출 상품에서 많이 쓰인다고 한다. 

 

총 이자  : 54,167원

 

2.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

 

대출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을 매월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 상환초기에는 원금보다 이자금액이 더 크며 점차 나중에는 원금의 비율이 높아지는 형태 이다. 가장 안전한 상환방식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총 이자  : 54,991원

 

 

3. 만기 일시 상환

 

매달 이자를 나눠서 내다가 마지막에 원금과 함께 이자를 함께 내는 방식. 

 

매달 8333원을 내고 막달에 108333원을 내면 총 1,100,000원을 상환하게 되는 셈

 

 

4. 중도상환 방식

 

만기가 끝나기 전에 모두 상환하는 방식. 미리 원금을 상환해 이자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지만 상품에 따라 중도상환 수수료가 붙는 경우가 있어 상환 전 확인이 필요하다. 

 

 

 

추가적으로 담보에 대한 궁금증이 있어 덧붙입니다. 

 

 

담보에 대한 이야기 

 

1. 담보대출소유한 부동산 및 증권 등을 담보로 제공하고 받는 대출. 담보물의 가치에 따라서 가능금액이 다르며 절차는 신용으로 받는 것보다 복잡하지만 이자율은 비교적 낮다는 장점이 있다. 

2.신용도를 기준으로 받는 대출. 직업, 거래사항, 가족사항, 경제적 상황 등을 고려해 가능금액과 금리를 결정한다.  

통상적으로 본인 연간소득의 70%~100% 사이에서 대출금액이 결정된다. 간단한 절차가 장점인 반면 신용등급이 낮으면 금액이 제한되고 이자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단점이 있다. 

 

 

 

 

 

 

 

 

 

함께 읽을만한 글

-

2020/11/14 - [금융 용어 공부하자] -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공부하자

 

 

원금과이자 및 상환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