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축통화 및 기축통화의 조건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기축통화 및 기축통화의 조건을 이해하게 되실 겁니다.  아래의 글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기축통화란 (KEY CURRENCY)

 

기축통화는 여러 국가의 암묵적 동의하에서 대빵이 되는 통화를 이야기 합니다. 많이 아시겠지만 미국의 달러가 대표적인 기축통화가 되는 것이죠. 각국의 돈 가치는 기축통화 가치와 상대적인 가치로 논하게 됩니다.  

 

좀더 깊숙히 들어가볼께요

 

기축통화

 

국제무역 결제에 사용되는 통화

환율 평가 시의 지표가 되는 통화

대외준비자산으로 보유되는 통화

 

 

 

 

 

기축통화가 되기 위한 조건

 

기축통화가 되기 위해서는 경제 대국이어야 합니다. 이말은 즉, 통화의 유동성이 크다는 의미이고 또한 신뢰성에서 우수한 통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망하지 않을 국가의 돈이 가장 가치가 있다는 말과 상통합니다. 이말은 다시 풀이하면 경제력도 우수하지만 국제적으로 정치 및 군사적으로도 우수한 국가여야 합니다. 

 

세계 2차대전 이후에 전 세계의 외환거래의 중심이었던 미국 달러가 기축통화로서의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물론 중국 및 일본도 경제, 정치, 군사 대국입니다. 이러한 나라의 통화는 기축통화라기 보다는 교환성통화라고 합니다. 현재 기축통화는 미국의 달러, 유로화로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자금력과 영향력이 커지는 상황에서 제 3대 세계 기축 통화가 될거라는 의견도 얼마전에 모건 스탠리에서 나온바가 있습니다. 

 

 

 

추가 생각해야 할 점

 

중국은 디지털 화폐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기축 통화와 중국 화페와는 어떤 관계가 있을지 새로운 생각 고민거리를 안겨주고 있습니다. 미국도 디지털 화폐를 해야한다고 저변에서는 이야기가 나오는 듯 해 보이긴 합니다만...그래서 그럴까요 2017년과 같이 비트코인의 상승이 예사롭지 않게 보이기도 합니다.

 

 

 

 

위에 대한 저의 생각으로 총정리를 해봅니다. 

 

 

 

 

총정리

  1. 기축통화가 되기 윈한 국력을 기르자
  2. 중국의 디지털화페는 어떠한 영향을 줄까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좋은 글

 

 

2020/11/14 - [금융 용어 공부하자] -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공부하자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공부하자

복잡한 설명 없이 한 용어 용어만 정리하기 위해 적고자 합니다. 경제를 알기 위해서는 금리를 가장 먼저 개념으로 잡고 시작하는게 좋을 듯 싶어서 공정금리와 변동금리에 대해서 용어 설명을

steconomy.tistory.com

 

기축통화 및 기축통화의 조건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게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유익했다면 하트(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