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삼성전자의 2분기 실적발표가 있었던 날입니다. 2분기 매출 52.97조  영업이익 8.15조, 이중에서 반도체가 5.43조 이익이라고 합니다. 2분기 파운드리 사업은 고객사 재고 확보 증가 등으로 인해 실적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사실상 분기 최대매출이라고 하는데, 삼성전자는 5나노 양산 착수와 4나도 공정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평택에 생산라인 투자로 미래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여기서 파운드리가 무엇일까요

 

 반도체의 설계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업으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반도체를 생산하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원래는 파운드리가 정해진 주형에 맞게 금속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의미했는데, 이것이 반도체 분야에서 쓰이게 된 것입니다. TSMC 회사는 종종 뉴스 기사에서 들어보셨을 텐데 대만의 회사이고 이 회사가 바로 파운드리 회사입니다. 이외에 미국에는 GLobalFoundry, SMIC 가 있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이렇게 성장성을 보이고 있는 삼성 파운드리 사업은 업계 1위인 대만 TSMC와의 경쟁하는 날도 오지 않을까 싶어요. 2019년 이재용 부회장은 2030년까지 파운드리 시장 세계 1위를 달성하겠다는 비젼을 발표한 바도 있습니다. 아직 점유율은 TSMC가 삼성전자보다 2.5배정도 많은 현실입니다. 

 

 

 

 

 

 

 

삼성 파운드리의 개화에 따른 수혜주가 있을 것입니다. 그에 따른 기업은 로직반도체업체인 이오테크닉스, 한미반도체, 비메모리용 장비업체 원익IPS, 피에스케이 를 뽑다볼 수 있겠습니다.  

 

 

주가흐름을 보면 최근

 

  • 이오테크닉스-  꾸준한 우상향을 보아왔고 피곤한 상태를 보입니다. 영업이익 적자는 아니지만 3년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계속 줄고있는 재무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네요

 

  • 한미반도체 - 꾸준히 우상향을 하고 있고 최근흐름 좋아보입니다. 과거자료 영업이익은 큰 변함은 없어보이구요

 

  • 원익IPS - 꾸준히 우상향에 최근흐름도 좋아보입니다. 재무구조에는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 피에스케이 - 같이 우상향이고 재무구조에도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혹시나 절대적인 투자 기준이 아니기에 제가 찾아본 자료이니 참조해주시구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원익 IPS 흐름이 저는 마음에 듭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